본문 바로가기
현자와의 대화

초등공부 독서로 시작해 글쓰기로 끝내라

by 눈 부시도록 빛나는 2024. 8. 15.


4장. 다양하게 읽기

유튜브나 티비와 같이 비자발 주의에 해당하는 것보다 스스로 선택하고, 생각하고, 집중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유튜브가 정보를 빠르게 얻을지언정 사고하는 과정을 하게 하는 것은 어렵다.

스마트폰을 할 수 없어 지루하다고 말하는 아이에게,
지루함을 견딜 수 있어야 함을 인지시키고
지루함을 이기기 위해 아이가 어떤 방법을 찾았는지 이야기해보기

가족이 함께 스크린 타임 총량제 실천해보기
패드, 스마트폰, 텔레비전에 대해 총량을 정해놓고 어떻게 분배할지 아이가 직접 선택하게 하기
남은 시간엔 가족들이 함께 책읽거나 산책하거나-

유혹을 이겨내면 칭찬과 보상 충분히 해주기
“스스로 통제했다는 건 앞으로 무슨 일이든 해낼 준비가 됐다는 뜻”


학습 만화를 좋아하는 아이에게는,
- 일반 책 3권, 학습 만원 1권 정도의 비율로 제한하기
- 일반 책으로 새로운 지식을 학습하고, 학습 만화로 쉽게 복습하게 하기
- 같은 주제를 다룬 일반 도서를 먼저 읽게 하고,  동시, 일반책, 위인전, 학습만화로 다양한 방식으로 확장하기
- 학습 만화 전집은 사주지 말기
- 읽은 내용감상평 나누기


104쪽.
OECD 국가 평균 도서 보유량 115권.
우리나라 책이 적은 여섯 번째 나라. 91권.
연구에 따르면 65권까지는 인지 능력이 가파르에 상승했고, 350여권이 넘어가면 영향이 없다.

아이에게 독서를 장려하기 위해 해야할 것
독서 리스트
책장 옆에 나뭇가지 만들기
포스트잇으로 책 제목, 뒷 면에는 인상 깊었던 문장 적어 꿰기
ㄴ엄마,아빠,민찬이 각각 색상 지정해서 완독한 책의 양 볼 수 있게 하기
이번 주에 책 쇼핑가자
-로마제국 쇠망사 (처칠가 1필독서)
- 보물섬, 아서 왕과 원탁의 기사들(케네디 가)
- 크리스마스 캐럴, 대위의 딸 (루스벨트 가)
- 전쟁과 평화 (카네기가)